부동산 공시지가 알리미 조회 방법

이번에 셀프 등기를 하면서 여러가지 상황들을 겪게 되었는데요. 여러 경험들이 쌓이면 부동산 쪽에서는 잔잔한 경력들이 쌓이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전문가에게 맡기던 부분을 하나씩 내가 해보다 보면 언젠가는 내가 가진 무기가 되어서 또 누군가를 도와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부동산 공시지가의 경우는 토지의 단위면적당(m2) 가격을 말하는 건데요. 공시지가의 조사대상은 표준지공시지가와 개별공시지가로 구분이 되는데 그 중 개별공시지가는 양도소득세, 상속세, 종합토지세, 취득세, 등록세 등 국세와 지방세 등을 산정하는 기초자료로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공시지가가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 익숙해지시려면 우리집 재산세 조회 할 때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확인을 해보는겁니다. 그러면 조금은 이해는 빨라질 수 있습니다. 

공시지가 알리미 활용하기


부동산공시지가로 검색을 하게 되면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몇 번 들어가게 되면 즐겨찾기를 해두고 바로바로 들어가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에서 공동주택, 표준단독주택,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으로 나와 있는데 아파트는 공동주택 공시가격으로 들어가서 확인을 해볼 수 있습니다. 텍스트나 지도 검색으로 조회를 해볼 수 있는데요. 시도, 시군구, 도로명을 선택을 하여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비싼 지역인 서울에 있는 아파트를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서울시 강남구 도로명을 선택을 하게 되면 그 지역에 있는 단지명을 볼 수 있습니다. 동 호수를 선택을 하여 주시구요.

올해 7월1일이 지나서 2020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가 가능합니다. 비싼 아파트 라서 그런지 공동주택가격이 굉장히 높은 금액이 조회가 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확인이 된 공시지가를 확인을 하셨다가 재산세나 셀프등기 할 때 참고 가격으로 활용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에는 셀프등기 했던 방법을 하나씩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시지가 확은 공시지가알리미를 활용하세요.

관련글


You May Also Like

About the Author: nich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